반응형
1. 독서교육의 원리
가. 자발성의 원리
독서를 하게 하는 원동력은 독서 동기유발에 있다.
⑤ 한 분야만 읽게 되면 질리니 새로운 분야의 책도 읽도록 지도.
다. 책 선택의 원리
수준에 맞는 책을 읽게 지도.
라. 독서환경 조성의 원리
: 환경, 태도, 습관 형성
2. 독서교육의 내용
1) 인지적 영역
: 내가 아는 부분과 모르는 부분을 나누기.
ⓑ 배경지식이 없이는 독해자체가 불가능.
: 배경지식 있으면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하고,
없으면 스스로 배경지식을 찾아 배울 수 있게 하는 것.
ⓒ 앎에 대한 앎 : 내가 무엇을 알고 있는지,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
2) 정의적 영역 (고학년으로 갈수록 인지적 영역이 아닌 정의적 영역 측면을 교육한다.)
- 독단적인 생각에 빠질 수 있으므로 협의나 토론을 해보게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