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책 소개) 마흔에 읽는 니체 - 장재형 - 지식저장소

인문학 책 소개) 마흔에 읽는 니체 - 장재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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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흔에 읽는 니체
마흔, 인생의 중반에서 후반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나이다. 사십 대에는 안정적인 삶을 살 줄 알았지만 여전히 불안정하다. 지난날 놓쳐 버린 것들을 떠올리며 후회하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방황한다. 나 아닌 다른 것으로 채워진 삶에 공허와 권태를 느끼면서 무언가를 좇으며 도리어 분노하고 두려워한다. 지금 가진 것들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우울하고 슬프다. 마흔의 당신에게 니체가 인생의 마지막 질문을 던진다. “나는 어떻게 이 삶을 사랑할 것인가?” 인생에 전환점이 필요할 때,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할 때, 내 삶을 제대로 사랑하고 싶을 때, 죽기 전에 한 번은 니체를 만나라. 그럼 인생길이 달라질 것이다. 니체 철학은 현재의 삶이 아무리 허무하고 고통스럽고 두려울지라도 그 자리에 주저앉지 않고 주도적이고 의욕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사랑할 수 있는 깨달음과 방법을 전한다. 니체는 어린 나이에 부모와 가족을 모두 잃었으며 평생을 병에 시달리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외면받는 등 어려운 인생을 살았다. 하지만 이런 인생의 난관 또한 아름답게 바라보며 매일 아침 긍정을 외쳤다. “네 운명을 사랑하라”는 의미의 ‘아모르파티’에는 수많은 실패와 좌절을 겪는 우리에게 인생과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성장의 기회로 삼아 계속해서 적극적으로 꿈꾸라는 뜻이 담겨 있다. 《마흔에 읽는 니체》는 니체가 단 한 번뿐인 이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고민하고 남겨 둔 철학적 사유 중에서 우리 삶에 특별히 중요한 25가지 내용을 담았다. 인간의 몸과 마음의 건강 문제를 다룬 최고의 의사이자 심리학자인 니체로부터 사십 대 인생의 골격을 갖추는 법부터 진정한 자신의 운명을 뛰어넘는 법, 인생의 폭을 확장하는 법, 궁극적으로 최고의 삶을 사는 법까지 배울 수 있다. 이는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선 마흔에게 큰 자극과 지침이 될 것이다. 마흔이라면, 또는 마흔을 앞두었거나 되돌아보고 있다면 현실과 한계를 인정하면서도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고자 했던 니체의 철학에서 건져 올린 말들이 큰 위로와 용기를 주는 자극제가 되어 줄 것이다. 또한 니체 철학의 참뜻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니체의 인생 수업을 통해 모든 고민을 떨치고 내일 죽을 것처럼 오늘을 사랑할 수 있는 열정과 행복의 열쇠를 손에 쥐길 바란다.
저자
장재형
출판
유노북스
출판일
2022.09.01
인문학 책
마흔에 읽는 니체
장재형

추천 ●●●○

 



✔️ 인문학이란?

삶의 시행착오를 줄여 더 잘살기 위해

인간의 사상과 문화을 탐구하여 삶의 원리를 밝히는 학문

 


✔️ '프리드리히 니체'는 누구인가?

인간의 몸과 마음의 건강 문제를 다룬 최고의 심리학자이자 서양 철학자

* 아포리즘 : 압축된 간결한 짧은 글.

나는 이제까지 인문학? 철학? 계통의 책은 접한 적이 거의 없었다.

 

책을 읽어 보니 내가 싫어하는 자기계발서와 굉장히 비슷한 게 아닌가.

다만 인문학 책이라 그런지 깊이감은 좀더 있었다.

 

하지만 내 책 취향은 

삶에 대한 직접적인 조언보단

책에 있는 이야기를 통해 내가 자유롭게 상상하고 생각하는거다.

 

인문학은 한 권이 아닌 여러권을 읽어야 진정으로 깨닫는 게 있다고 하던데,,,

과연 내가 인문학을 또 읽으려고 할지 지금으로서는 의문.

 

그래도 분야를 가리지 않고 다독하는 게 내 목표라면 목표이니 언젠간 읽을 거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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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하자면

마흔을 위해 쓴 인생수업 책이니 내용은 당연히 좋다.

그런데,,,,,,,,,, 내 취향은 아니다ㅠ

 

[ MEMO ]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 등장하는 '줄 타는 광대'처럼
우리는 아슬아슬하게 하루하루를 악전고투하며 산다.
앞으로도 이렇게 지루한 삶이 계속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 맥이 빠진다.

◎ 지금까지 무언가에 의지하며 살았던 태도에서 벗어나
오직 자기 자신만을 의지하라고 말한다.
'내가 진정으로 나답게 사는 것'이 니체가 제시한 '초인'으로서의 삶이다.

◎ 니체는 유고에서 이렇게 말한다.
"모든 삶의 순간은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말하려 한다.
그러나 우리는 들으려 하지 않는다."

◎ 우리는 삶의 주인이 아닌 노예의 삶을 살았을 가능성이 크다.

◎ 권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또 다른 강한 욕망이 존재해야만 한다.

 

카오스=혼돈, 에로스=사랑, 가이아=대지

 



◎ 우리가 불행한 이유는 아직 자신의 춤추는 별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행운의 별이 하나쯤은 있다.
그 행운의 별이란 자신의 꿈이나 목표, 소망 같은 것이다.
+ 각자의 별을 향한 발걸음을 내디뎌라.
하루하루를 자신의 재능을 드러내기 위한 배움의 시간으로 보내야 한다.


◎ 세상은 매 순간 끊임없이 변화한다.
그 변화의 흐름에 인간도 계속해서 변한다.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 10년 전의 나와 현재의 나는 같은 사람이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순간순간 '나는 어떠한 존재인가?'라는 질문을 스스로 해야 한다.

나는 아직 살아 있다. 나는 아직 생각하고 있다.

 

 

 

후회는 어리석음에 또 다른 어리석음을 더하는 것.
- 니체
우리는 때때로 자신을 상실하고
또다시 자신을 발견하는 법을 터득해야 한다.
- 니체


◎ 과연 몇 명이나 자신의 비참한 운명을 사랑할 수 있을까?
아마도 사람들 대부분은 이전에 가졌던 열정은 온데간데없고
삶에 대한 의욕마저 사라지고 말 것이다.
남은 것은 과거에 대한 후회와 미래에 대한 염려뿐이다.
그러나 이미 엎질러진 물을 놓고 후회해 봤자 주워 담을 수 없는 법.
+ 과거의 잘못된 선택으로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해서
현재 절망스럽고 후회스러운 날이 많다 해도
걱정과 후회는 아무것도 해결해 주지 않는다.

◎ 니체는 어느 날 낮이나 어느 날 밤에
악령이 고독에 잠겨 있는 그대의 뒤로 살며 찾아온 상황을 가정해보라고한다.
악령은 그대에게
"너는 이 삶을 다시 한 번, 그리고 무수히 반복해서 다시 살기를 원하는가?"라고 묻는다.
당신은 지금 살고 있고,
살아왔던 이 삶을 다시 한 번,
그리고 셀 수 없이 몇 번이고 반복해서 살아야만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 중년에 이르러 어떤 것을 새롭게 창조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지금까지 해 왔던 방식대로 이런저런 길을 모색했지만, 결국 인생의 막다른 길에 도달하곤 한다.
이럴 때 니체는 아이처럼 지금까지 해 왔던 것을 잊어버리라고 말한다.

◎ 니체는 오히려 자신의 목표와는 전혀 상관없는 곳에
시간과 노력을 허비했을지라도 거기에서 자신의 최고로 현명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런 관점에서 삶을 바라본다면
그동안의 실수들조차 나름대로 의미와 가치가 생긴다.

◎ 삶이 버거워 회의감이 들 때일수록
무엇에도 속박되지 않는 자유로운 삶을 꿈꿔 보자.

◎ 니체는 도덕의 계보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을 잘 알지 못한다"라고 말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이방인이며, 자기 자신에게 가장 먼 존재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지금까지 자기 자신을 탐구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 제대로 잘된 인간은 오랫동안 신중함과 의욕으로 충만한 긍지를 가지고 천천히 성장한다.
반면에 인간 말종은 더 이상 가난해지지도 부유해지지도 못한다.
왜냐하면 그들에게는 그 어느 것 하나 너무나도 귀찮고 힘든 일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지금까지 해 왔던 일에만 매달릴 뿐 성장하려 하지 않는다.
그저 인간 말종은 모두가 평등하게 살기를 원한다.

나이가 든다는 것은
살아온 시간만큼 후회한 일도 많아진다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그 당시에 나는 왜 그런 선택을 했을까?', '만약 그때 다른 선택을 했더라면 더 좋았을 텐데' 같은 과거에 대한 푸념과 변명은 자신을 더 무기력한 삶으로 빠뜨릴 뿐이다.
모두가 잘 알다시피 인생에는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통제할 수 없는 부분이 더 많다.
어차피 인생은 늘 성가신 문제투성이이다.

◎ 누구에게나 인생의 기회가 세 번이나 찾아온다는 말이 있다.
마흔에게는 앞으로도 두 번의 기회가 남아 있다.

◎ 지금까지 승승장구하면서 상승 구간에 있었다고 자만해서는 안 된다.
또한 바닥을 향해 하강하고 있다고 해서 좌절할 필요도 없다.
앞으로 삶이 어떻게 흘러갈지 섣부른 판단을 보류할 시간이다.
미래에 좋을지 아니면 나쁠지, 행복할지 아니면 불행할지를 스스로 판단하지 말라는 것이다.

◎ 초인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운명을 지배하는 힘을 갖고 적극적으로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우리는 거대한 우연이라는 시간과 맞서야 하는 필연적 존재이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야 한다.
반복해서 주사위를 던진다면 언젠가는 정말로 자신이 원했던 숫자가 나올지도 모른다.

아무도 자신의 때가 언제 올지 알 수 없다.
그것이 우리의 인생이기에 살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닐까.

 

 

 

 

건강한 이기심


◎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세상이 자기를 중심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고귀한 인간은 대체로 '위'를 올려다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는 자신이 높은 곳에 있음을 알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귀한 인간은 타인도 자신과 동등한 권리를 가졌다는 것을 인정한다.
+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불필요한 인간관계를 맺으면서까지 남의 기준에 맞추어 살지 않는다.
고귀한 인간은 자신의 생각을 당당하고 소신 있게 표현하기 때문에
건강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남과 나를 비교하지 않고 자신의 힘을 긍정하는 것,
고귀한 마흔이 가져야 할 태도이다.

 

◎ 라파엘로의 프레스코 벽화 <아테네 학당>은 바티칸 박물관의 시스티나 성당에 있다.
그림 중앙에는 두 명의 고대 그리스 철학자가 서 있다.
왼쪽에 서 있는 플라톤은 손가락으로 하늘을 가리키고,
오른쪽에 서 있는 아리스토텔레스는 손바닥이 땅을 향하게 두었다.
두 사람의 손이 다른 방향을 가리키는 이유는
플라톤은 이상 세계를 중시했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현실 세계를 중시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대체로 플라톤을 이상주의자, 아리스토텔레스를 현실주의자라고 부른다.

◎ 마흔부터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실현 가능한 이상과 헛된 망상을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
누가 봐도 실현 불가능하고 무모한 꿈을 좇으며 얼마 남지 않은 인생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이상주의가 극단적으로 흘러갈 경우,
거기에서 비롯되는 헛된 망상은 자신을 가두는 감옥이 된다.
모든 근심과 걱정은 헛된 생각에서 비롯하기 때문이다.

 

인간 = 약속을 지킬 수 있는 동물



◎ 우리는 망각할 수 있기 때문에 과거의 기억으로부터 시달리지 않고
현재 이 순간을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것이 아닐까.
니체는 망각은 '강한 건강의 한 형식'이라고 말한다.

 

제때 기억할 줄 알아야 한다.
제때 잊을 줄 알아야 한다.


글은 독자만을 염두에 두고 쓸 것이 아니라
저자 자신을 위해 써야 한다.

◎ 글을 훌륭하게 쓴다는 것은 훌륭한 생각을 많이 한다는 것이다.

책을 해석하는 기술을 연습하기 위해서는
'읽을 수 있게 되기'까지 충분한 시간이 필요.

◎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고통과 두려움으로 가득한 삶을 피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오히려 그리스 비극 같은 비극 작품을 통해 사람은 두려움이 없는 상태에 도달하게 된다.
니체는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1에서 영혼을 변화시키는 가장 강한 작용은
대부분 추한 예술 분야에서 이루어졌다고 말한다.

◎ 니체는 고독을 피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오히려 고독을 추구해야 할 대상으로 여겼다.
+ 인간은 홀로 있을 때보다 여러 사람과 무리 지어 살 때
더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하지만 차라투스트라는 자기 자신에 이르는 길을 찾기 위해서는
고독 속에 머물러야 한다고 말한다.
내면의 나와 만나기 위해서는 '무리 본능'에서 벗어나 고독한 길을 가야 한다.

◎ 자연속에서 깊이 반성하는 15분의 시간 가지기.
+ 날마다 잠깐이라도 번잡한 일상에서 벗어나 혼자만의 공간에서 자신과 마주하는 시간을 가져 보라.
내 안의 또 다른 나는 항상 침묵하고 있다.
어느 날 침묵이 나에게 말을 걸어 올 때, 우리는 자신과 진정으로 함께할 수 있다.
+ 고독을 즐기지 않고서는 결코 내면의 소리를 들을 수 없다.
주변에 아무것도 두지 않은 채 내 안의 고요함에 귀를 기울여라.
자신의 존재 의미를 확인하는 의식을 날마다 규칙적으로 행하라.
혼자 있어도 외롭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면,
비로소 고독의 최고의 경지에 도달한것이다.

혼자라는 것은 남들과 다르다는 뜻이고,
남들과 다르다는 것은 혼자라는 뜻이다.


3포 세대 연애, 결혼 출산 포기
5포 세대 + 내 집 마련, 인간관계까지 포기 
7포 세대 + 꿈과 희망을 추가로 포기 
9포 세대 + 더 나아가 건강과 외모까지도 포기 
N포 세대 ⇒ 아예 여러 가지를 완전히 포기한 세대 

 

만약 지금 누군가에게 원한을 갖고 있거나 원망하고 있다면

열등감으로 가득한 약한 자가 되었다는 증거이다.

열등감이 없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문제는 자신의 열등감인생의 걸림돌로 보느냐

아니면 성공의 발판으로 보느냐에 달려 있다.

 

◎ 외부의 가치보다 자신의 가치를 '추구하는 삶을 살아갈 때 

우리는 생각의 노예에서 생각의 주인으로 변할 수 있다.

 

니체는 행복하려고 하는 사람에게 행복에 이르는 길에 대한 어떠한 지침도 주어서는 안 된다고 한다.

왜냐하면 누구든지 스스로 행복할 수 있는 자신만의 고유한 법칙들을 내면에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이 주는 '도덕적인' 지침은 

오히려 그의 행복을 방해하고 저지하게 될 뿐이라는 것이다.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19세기 중반 영국의 대표적 사상가인 벤담은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최대한 높은 쾌락이 주어져야 행복한 사회가 된다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양적 공리주의 사상을 주장했다.

하지만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는 육체적, 양적 쾌락만을 중시했기 때문에

'돼지를 위한 학설'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왜냐하면 다수가 상대적으로 질이 낮은 쾌락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만족한 돼지보다는 불만족한 인간이 되는 것이 더 낫다.

만족한느 바보보다는 불만족한 소크라테스가 되는 것이 더 낫다"라는 그 유명한 말이 나왔다.

 

  니체는 차라투스트라의 입을 빌려 "제때에 죽도록 하라"라고 말한다.

여기에서 제때에 죽는 것이란

자신이 원하는 때에 죽음을 맞이하는 '자유로운 죽음'을 의미한다.

니체는 왜 우리가 원하는 때에 스스로 죽음을 선택하라고 하는 것일까?

니체는 이어서 "결코 제때에 살지 못하는 자가 어떻게 제때에 죽을 수가 있겠는가?"라고 반문한다.

즉 제때에 살아 본 사람만이 제때에 죽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역설적으로 "제때에 죽도록 하라"는 "제 때에 살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죽음을 생각하면 자신의 삶을 더욱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한다.

마흔 이후, 살날이 길어야 50년 밖에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하루하루를 소중하게 생각하라.

 

'죽음을 기억하라'
메멘토 모리 (Memonto mori)

메멘토 = 기억하라, 모리 = 죽음

 

우리가 절망에 빠져 아파할 때도 세상은 나와는 상관없이 잘 돌아간다.

그럴 때면 오직 나만 이방인이 된 듯 한다.

그렇다면 실패로 인해 삶이 괴롭고 어둡게만 보이는 원인은 바로 순전히 내 안에 있는 것이다.

 한 번도 아파 본 적이 없는 사람은 미래에 진정으로 성장할 수 없다.

우리는 고통과 고난 속에서도 삶의 무한한 기쁨과 소망을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고통이 크면 클수록 더 크게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를 힘들고 아프게 했던 모든 것이 오히려 더 나은 방향으로 삶을 이끌어 준다.

수많은 좌절과 절망은 삶을 더 아름답게 조각해 준다.

 

 

'디오니소스적 긍정'

아픔 많은 인생이 더 아름다울 수 있다.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결코 나쁜 것만은 아니다.

삶이 주는 두려움과 불안감은 우리는 올바른 해결책을 찾도록 길로 안내하기 때문이다.

 

 


☞ 악전고투 : 매우 어려운 조건을 무릎쓰고 힘을 다하여 고생스럽게 싸움. (고군분투)
☞ 충일 : 가득 차서 넘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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